한국IBM, 한국전력공사 자산성능평가 디지털 플랫폼 구축

“데이터 기반의 전략적 의사결정으로 투자 비용 절감”
데이터에 기반한 설비별 최적의 교체 시기 결정으로 노후 전력 설비 교체를 위한 투자효율성 제고 및 유지 보수 비용 절감 가능
교체 대상 노후 설비 선정 및 투자계획 수립 업무 간소화

2022-06-02 11:00 출처: 한국IBM

서울--(뉴스와이어)--한국IBM(대표이사 사장 원성식)은 한국전력공사(대표이사 사장 정승일)가 데이터 기반의 전략적인 의사결정과 비즈니스 혁신을 위해 IBM과 함께 자산성능평가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2일 밝혔다.

이를 통해 한국전력공사는 전력 생산부터 수송·공급까지 전 과정에서 사용하는 주요 자산에 대한 정보를 디지털화해 단일 플랫폼상에서 통합 관리한다. 또한 설비별 리스크 데이터를 기반으로 노후 설비 교체, 유지, 보수, 투자 등을 결정함으로써 투자 비용 절감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전 세계적으로 국가 전력 설비 노후화에 따른 교체 투자에 대한 부담이 증가하고 있어 체계적인 자산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한국전력공사 또한 변압기·케이블 등 노후화된 전력 설비들을 교체하기 위해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기에 전력 설비의 교체 시기를 판단할 때, 그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효율적인 자산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이에 한국전력공사는 IBM과 협력해 에너지 및 유틸리티 산업을 위한 자산 관리 솔루션인 IBM 맥시모 APM 포 에너지 & 유틸리티(IBM Maximo APM for Energy and Utilities)에 기반한 자산성능평가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IBM 맥시모 애플리케이션 제품군은 에너지 및 유틸리티, 제조, 여행 및 유통 등 산업별 자산에 대한 가치 평가 기준을 제공해 단일 플랫폼상에서 △지능형 자산 관리 △모니터링 △예측 정비 등 맞춤형 자산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솔루션이다.

한국전력공사는 자산성능평가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하면 기존의 설비 운영 노하우에 의존해 일괄 교체하는 투자 방식에서 벗어나 설비 리스크를 평가해 리스크가 큰 설비를 우선 교체하는 방식으로 설비관리 패러다임을 전환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송배전 주요 기자재 10종에 대해 디지털 플랫폼 개발 및 구축을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적용 대상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어서 이를 통해 설비 투자 비용을 절감하고, 투자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숙철 한국전력공사 기술혁신 본부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아시아 선도적 에너지 기업인 한국전력공사에 스마트 자산성능평가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한 매우 의미 있는 사례”라며 “이번에 구축하는 자산성능평가 디지털 플랫폼으로 데이터 활용성을 높이고, 명확한 데이터에 기반한 보다 효율적인 비즈니스 의사결정으로 투자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한 디지털 플랫폼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선진 자산성능평가 관리체계를 구축해 스마트 에너지 크리에이터로 거듭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는 면에서도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원성식 한국IBM 사장은 “한국전력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선도적인 디지털 전환의 여정에 한국IBM이 함께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한국IBM은 전 세계 풍부한 구축 사례와 산업별 높은 전문성 및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도 국내 다양한 기업 및 공공기관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파트너로서 노력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ibm.com/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