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케다의 2020회계연도 상반기 실적, 높은 포트폴리오 회복력 보여줘… 2020년 전체에 대한 경영진 가이던스를 재확인하고 잉여현금흐름, 영업이익, 주당수익률 예측치를 한층 더 높여

2020회계연도 상반기 실적은 회사의 글로벌 브랜드(예를 들어 ENTYVIO 전년동기대비 +25.8%, TAKHZYRO +45.5%, NINLARO +19.2% 등)의 매출 성장에 기인한 것으로 높은 마진과 현금흐름을 창출
R&D 엔진은 1단계(Wave 1) 파이프라인을 계속 진척시키고 세포요법 능력에서도 상당한 진보를 거둠
1년 전체에 걸친 경영진 가이던스를 재확인하고 잉여현금흐름, 영업이익, 주당수익률 예측치를 더 높여

2020-10-30 17:40 출처: 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도쿄증권거래소 4502)

오사카, 일본--(뉴스와이어)--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도쿄증권거래소: 4502)(뉴욕증권거래소: TAK)(이하 ‘다케다’)이 2020회계연도(2020년 9월 30일로 끝나는 회계연도) 상반기의 재무실적을 29일 발표했다.

다케다의 대표 겸 CEO인 크리스토프 웨버(Christophe Weber)는 다음과 같이 발언했다.

“2020회계연도 상반기 다케다의 실적은 우리 회사 비즈니스 모델의 높은 회복력과 우리 포트폴리오의 다양성에 더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도전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환자와 커뮤니티를 돌보는데 여념이 없는 종업원들의 높은 헌신도를 입증한 것이다.”

“우리 회사의 실적은 다시 한 번 5개 핵심 비즈니스 영역에 걸친 14개 글로벌 브랜드들의 기저 성장을 통해서 이뤄졌고 이를 통해 높은 마진과 현금흐름을 가져올 수 있었다. 우리 회사의 R&D 엔진은 향후 12개월 내 7건의 새로운 규제당국 신청을 앞두고 있는 1단계(Wave 1) 파이프라인을 계속 진척시키고 있으며 세포요법 능력에서도 상당한 진보가 이뤄지고 있어서 이 분야에 걸친 발전이 앞으로 다케다의 성장을 이끌어 갈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는 또한 투자철회 목표를 초과 달성해서 2019년 1월 이래 110억달러가 넘는 비핵심 분야 자산 매각이 발표되었으며 이를 통해 회사의 부채를 신속하게 상환할 수 있었다.”

“다케다는 예를 들어 단시일 내에 거둔 놀라운 성과의 하나로서 CoVig-19 혈장 연합체 3상 임상시험에 최초의 환자를 등록시키는 등 코로나19 치료법 개발을 위한 노력에 계속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리는 2020년 전년에 걸친 매니지먼트 가이던스를 재확인하며 다케다의 성장 모멘텀에 대한 신뢰를 반영하여 잉여현금흐름 및 영업이익, 주당수익률 등에 대한 예상치도 상향 조정했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오늘 발표된 긍정적인 실적에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다케다 조직 전반에 걸쳐 우리가 성취한 바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2020회계연도 2분기에도 우리의 강점을 계속 유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재무 및 비즈니스 하이라이트

2020년 9월 30일로 끝나는 2020회계연도 상반기 실적[1],[2],[3],[4]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4Glf2n)

[1] 기저성장은 동일한 기준 하에 두 기간(분기 또는 연간)의 재무실적을 비교하는 것으로 경영진이 사업을 평가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이들 재무실적은 고정환율을 근거로 계산된 것으로 투자철회 건과 비정상적이거나 일회성인 아이템, 지속적인 영업과 무관한 아이템 등의 영향은 제외한다.

[2] 핵심 영업이익은 순이익에서 소득세 비용과 지분법에 따른 투자 이익 및 손실, 금융비용 및 소득, 기타 영업비용 및 소득, 인수한 무형자산이나 다케다의 핵심 운영내역과 무관한 아이템(예를 들어 구매회계 효과나 거래관련 비용)에 대한 상각이나 잠식 손실 등을 제외한 액수를 가리킨다.

[3] 잉여현금흐름은 공장, 토지, 장비 매입을 제외하고 공장, 토지, 장비 매각을 통한 수입은 포함하는 영업활동을 통한 현금흐름을 가리킨다. 잉여현금흐름은 이에 더해 무형자산의 매입과 투자자산의 매입은 제외하고 영업 및 투자 상환을 통한 수입과 사업체 매각을 통한 수입을 포함(투자 철회를 통한 순현금 및 현금 등가물 제외)한다.

[4] 다케다의 일부 비IFRS 측정치에 대한 정보는 다케다의 IR 웹사이트 https://www.takeda.com/investors/reports/quarterly-announcements/에서 입수 가능.

다케다는 2020회계연도 상반기에 높은 회복력을 보인 실적을 발표

다케다의 상반기 매출은 1조5908억엔(약 151억달러)[1]으로 이는 주로 환율 및 투자 철회에 따른 결과였다. 그러나 다케다는 2020회계연도 상반기에 기저매출 성장률 0.5%를 성취하여 2020년 전년에 걸쳐 “낮은 한 자릿수 성장을 거둘 것”이라는 가이던스와 일관성을 보였다.

회사는 2156억엔(약 20억달러)[1]이라는 영업이익을 거둬서 전년동기 대비 97.7% 성장을 기록했으며 이는 낮은 매입가격 회계(PPA) 및 통합비용을 반영한 것이었다. 한편 PPA와 일회성 비용을 제외한 핵심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하락하여 5076억엔(48억달러)1을 기록했고 이는 주로 환율과 투자 철회의 영향에 따른 것이다. 핵심 영업이익마진은 31.9%였다. 환율 및 투자 철회의 효과를 제외한 기저 핵심 영업이익마진은 전년동기 대비 31.6% 증가했으며 이는 특히 시너지와 운영비 효율 향상에 따른 것이었다.

다케다의 순이익은 865억엔으로 전년동기 대비 15.8%가 증가한 것이다.[2] 이는 주로 낮은 매입가격회계 및 통합비용에 기인한 것이다.

영업현금흐름은 14.9%가 늘어 3920억엔으로 증가했다. 자산매각을 통한 자본지출과 수입을 반영하는 잉여현금흐름은 4255억엔(약 40억달러)[3]으로 전년동기 대비 성장률은 2019년 7월 시드라®(Xiidra)로부터 받은 3755억엔의 현금으로 인해 주로 영향을 받았다. 상반기 중에 지속했던 부채 상환은 반기 말 현재 순부채/조정 EBITDA 비율을 3.7배로까지 끌어내렸다.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에 따른 2020년 9월 30일로 끝나는 6개월 기간 중 다케다의 연결재무실적에 대한 전반적 영향은 그렇게 심각한 것이 아니었다. 매출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은 예를 들어 뉴로사이언스(Neuroscience) 같은 일부 치료 부문에서 드러나고 있어서 생명에 큰 지장이 없거나 만성병 환자들의 경우 병원 방문을 자주 하지 않게 된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러나 보다 편리한 복용(또는 주입) 프로필을 갖는 일부 제품의 경우 상당한 성장을 목도하고 있다. 코로나19에 대응하여 사업목적의 여행과 행사 개최를 자제함에 따라 지출이 줄어들었으며 이는 그렇게 정도는 크지 않지만 회사의 이익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우리는 오늘 발행된 2020년 9월 30일로 끝나는 분기에 대한 요약보고서에서도 상세하게 언급되고 있다시피 2020회계연도 남은 기간 동안에도 팬데믹에 따른 지연 가능성을 직시하고 핵심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코로나19와 관련된 다케다의 최근 발표를 보려면 https://bit.ly/34GhQkk 에서 다케다 웹사이트상의 코로나19 정보센터를 방문.

5개 핵심 비즈니스 영역에 걸친 업데이트

다케다의 5개 핵심 비즈니스 분야인 위장병학, 희귀병, 혈장유래치료(PDT), 종양학, 뉴로사이언스는 2020년 상반기 중 총 매출 1조2989억엔을 기록하고 전체 매출의 82%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4.0%의 기저 매출성장률에 해당된다. 회사의 14개 글로벌 브랜드는 총 5959억엔의 매출을 거뒀으며 전년동기 대비 15.4%의 기조 매출성장을 기록한 것이다.

위장병학

위장병학 부문은 3798억엔의 매출을 올려서 전체 매출의 24%를 차지했고 이는 주로 미국, EU, 일본 등지에서 장내 미생물 특성에 따라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ENTYVIO에 대한 점유율이 급증함에 기인한 것이다.

희귀병

희귀병 부문은 2954억엔의 매출을 기록하여 전체 매출의 19%를 차지했다. 이 가운데 TAKHZYRO의 성공적인 출시와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률에 힘입어 유전성 혈관부종 포트폴리오가 두 자릿수 성장을 거둔 것이 주된 성장 요인이었다. ADYNOVATE의 출시와 급속한 점유율 확보에 따른 ADVATE의 매출이 19% 감소한 것을 포함한 희귀혈액학 분야의 경쟁 상황 변화는 회사가 기대한 바와 크게 다르지 않다. 이에 더해 다케다는 미국 내에서 NATPARA를 다시 공급한다는 플랜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FDA와 긴밀한 협력을 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서 기기 수정 및 제품 테스팅 요건으로 인해 그 공급 일자가 2020년 이후로 미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PDT 면역학

PDT 면역학 부문은 2059억엔 매출을 거둬서 전체 매출의 13%를 차지했으며 이는 주로 미국에서의 Gammagard-Liquid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전 세계적으로는 피하 면역글로불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데 기인한 것이다. 한편 알부민 매출은 제품 단계적 폐지 및 블랙아웃 기간 이후 중국 내 공급양상의 변화로 인해 2019년 상반기 매출이 매우 높았던 까닭에 전년도 상반기에 비해 13%가 감소했다. 그러나 이러한 추세는 하반기에 가서 수요가 높아지고 생산능력 증대로 인해 회복될 것으로 전망한다.

종양학

종양학은 매출 2100억엔을 거둬 전체 매출의 13%를 차지하고 이 부문 포트폴리오가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만성 골수성 백혈병, 골수종, 난소암 등에 그 징후를 점차 넓혀가고 있다.

뉴로사이언스

뉴로사이언스는 2078억엔 매출을 올려 전체 매출의 13%를 차지했으며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외출 제한으로 인해 환자 방문수가 줄었고 따라서 진단수도 감소하고 기존 환자들 중에 약 복용을 중단하는 사례도 높아진 데 기인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매출의 정상화는 2분기 말부터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글로벌 브랜드 하이라이트(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4Glf2n)

비용 절감 및 투자 철회

운영상의 효율 향상과 비용 절감은 회사의 마진 실적을 높여줬으며 2021회계연도 말까지 실현하고자 하는 연간 목표 비용 시너지 효과 23억달러를 달성하는 데도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다케다는 부채도 계속 감소시키고 있어서 순부채/조정 EBITDA 비율을 2020년 3월 3.8배에서 2분기 말 현재 3.7배로까지 낮춘 바 있다. 우리는 2021~2023년 내에 중기 부채 감소 목표인 2.0배를 달성하기 위해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

다케다는 100억달러에 달하는 비핵심 자산 투자 철회 목표를 초과 달성했으며 2019년 1월 이래로 지금까지 총 가치 113억달러에 달하는 10건의 자산 매각 건을 발표했다. 그러한 사례들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다케다 컨슈머 헬스케어 컴퍼니(Takeda Consumer Healthcare Company Limited)를 블랙스톤 그룹과 그 제휴사들이 공동으로 관리하는 펀드인 오스카 A 컴퍼니(Oscar A-Co KK)에 총 가치 2420억엔에 매각하려는 거래 건. 법적, 규제당국의 승인을 거쳐야 하는 이 건은 2021년 3월 31일까지 완결될 전망이다(보도자료: https://bit.ly/31VgQHe).

· 유럽과 캐나다에서 비핵심 자산을 체플라팜(Cheplapharm)에 5억6200만달러에 매각하고자 하는 거래 건. 이는 법적, 규제당국의 승인을 거쳐야 한다(보도자료: https://bit.ly/31VykTA).

· TACHOSIL 피브린 실란트 패치를 코르자 헬스(Corza Health, Inc.)에 매각하려는 거래 건. 다케다는 2021년 3월 31일로 예상되는 거래 완료일에 3억5000만유로 상당의 현금을 받게 되며, 이 모든 거래는 법적, 규제당국의 승인을 마쳐야만 한다(보도자료: https://bit.ly/3oE8PQH).

이에 더해 다케다는 부동산 및 증권 등으로부터 7억달러에 달하는 목표 수입을 달성했으며 현재까지 총 11억달러의 현금을 수취.

파이프라인 업데이트: 회사의 R&D 성장 엔진에 모멘텀 걸려

다케다는 회사 내부의 연구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여 세계 정상급의 R&D 엔진을 가동 중이며 전 세계에 걸쳐 과학적 결과를 의학 분야의 신제품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이노베이션 생태계도 활발하게 작동시키고 있다. 신제품 출시의 가장 중요한 초점이 되는 것은 독특한 12종의 1단계(Wave 1) 신분자물질(NME)들로서 이들은 2024회계연도까지 출시를 목표로 하는 관련 분야 최고 또는 관련 치료 최초의 물질을 대표하고 최고 잠재 매출액수가 100억달러를 상회하는 물질이다.

2020년 1분기 재무실적 발표에서 언급됐듯이 다케다는 향후 12개월 내에 그러한 잠재적 1단계 NME 신청 건을 7개나 준비하고 있다. 여기에는 TAK-721, TAK-609, CoVIg-19, TAK-003, 모보서티닙, 페보네디스탯, 마리바비르 등이 포함된다.

2분기 중에 다케다의 R&D 엔진은 1단계 파이프라인을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가고 세포요법 분야에서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다. 2분기 중 1단계의 하이라이트는 다음과 같다.

· TAK-721은 NDA 신청서 접수가 완결됐으며 호산성 식도염 치료제 가운데 FDA 최초로 승인을 받는 약제가 될 가능성이 높다.

· CoVIg-19 혈장 연합체는 항 코로나바이러스 H-Ig 약제를 코로나19에 따른 심각한 합병증세 위험이 있는 입원 성인환자 치료에 사용하는데 따른 안정성과 내성, 효과성 등을 조사하기 위한 ITAC 3상 임상시험에 환자들을 등록하기 시작했다(보도자료: https://bit.ly/3oG6RiI).

· TAK-003은 아시아와 중남미 등 뎅기열이 풍토병으로 남아 있는 지역에서 규제당국에 승인 신청을 한 상태이며 2020년 4분기에 EU에서도 신청을 할 예정이다.

· 모보서티닙(TAK-788)은 유럽의학종양학회(ESMO) 가상회의에서 발표된 1/2상 임상시험에서 10개월에 걸친 팔로우업 결과가 나왔으며 표피성장인자수용체(EGPR) Exon20 삽입+전이성 NSCLC(mNSCLC) 환자들의 연구 대상자들에 대한 1년 이상의 대응기간(DoR)을 보여줬다(보도자료: https://bit.ly/3kCg1KC).

· 소티클스탯(TAK-935/OV935) : 오비드 테라퓨틱스(Ovid Therapeutics Inc.)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소티클스탯에 대한 회사의 2상 엘렉트라 연구는 드라베 증후군이나 레녹스-가스토 증후군을 앓고 있는 어린이 환자들에 있어 간질발작의 횟수를 줄이는 일차 종결포인트에 도달했다(보도자료: https://bit.ly/3myluTm).

· TAK-994: 최초의 경구용 OX2R 작용제인 TAK-994는 NT1 및 NT2 환자들을 등록시키는 2상 단계에 도달했다. 최종 데이터는 2021회계연도 하반기에 수집될 수 있을 전망이다.

기타 주목해야 할 업데이트

회사는 보스턴(매사추세츠)의 세포요법 제조업 능력을 확대해서 TAK-007, TAK-940, TAK-102 등 차세대 임상 프로그램 지원을 제공할 방침이다. 이번의 생산능력 확대는 모든 유형의 R&D 능력을 포괄하며 이로써 다케다의 차세대 세포요법 능력 향상을 가속화할 수 있을 전망이며 특히 일차적으로는 종양학에 초점을 맞추지만 추후에 다른 치료 분야로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2021회계연도 말까지 5개의 협력적 종양학 세포요법 프로그램이 임상단계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다케다는 이미 CAR-T 후보물질인 TAK-940과 TAK-102에 대한 임상시험 테스트를 2분기부터 개시한 바 있다(보도자료: https://bit.ly/35LOW1x, 웹사이트: https://bit.ly/37UefRG).

우리는 다음을 포함한 중기에 걸친 혁신적 R&D 프로그램의 가능성에 대해 매우 높은 기대를 걸고 있다.

· TAK-999 : 다케다와 애로우헤드 파마슈티컬(Arrowhead Pharmaceuticals)은 알파 1 항트립신 연계 간질환의 기저 원인을 치료할 수 있는 관련 치료 최초의 GalNAc 기반 RNAi 약제인 TAK-999를 공동 개발하고 있다(보도자료: https://bit.ly/3oz5nXo).

· 관련 치료 최초의 SUMO 단백질 변형과정 소분자 억제제로서 1형 인터페론 신호를 활성화하고 림프구 활성화를 하는 TAK-981은 10건이 넘는 확장형 코호트에서 연구되고 있으며 높은 수준의 미대응 필요를 갖고 있는 다양한 유형의 종양에 대해 시험 설계를 달리하여 시험되고 있다. 여기에서 나오는 데이터에 따르면 해당 치료의 내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며 고형종양의 경우 단일 에이전트 도스 증대를 통해 반응이 나타나며 비호지킨 림프종의 경우 리툭시맙과 결합 사용할 경우 반응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케다는 2020년 12월 8일로 예정된 1단계 파이프라인 마켓 오포튜니티 컨퍼런스 콜에서 추가적인 파이프라인 진전 내역을 발표할 예정이다.

기업의 주요 이니셔티브

다케다는 액센츄어 및 AWS와 협력 하에 디지털 대변혁을 진행하고 있으며 회사의 전체 가치 사슬에 걸친 생산성 향상과 운영상의 기민성 증대, 기술비용 절감, 미래의 일꾼들을 배양하기 위해 클라우드와 데이터 기반 통찰력을 높이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회사는 새로운 능력을 배양하고 데이터 및 디지털 등 새로운 분야에서의 인재들을 채용하는데 과감하게 투자하고 있다. 회사는 또한 클라우드, 첨단 애널리틱스, 로보틱 프로세스 오토메이션(RPA), 기민이노베이션 방법론 등 분야에서도 직원들에 대한 훈련을 강화하고 있다. 모든 애플리케이션 가운데 80% 가량을 클라우드로 이전시킴으로써 회사는 차별성이 없는 기술을 제거하고 내부의 데이터센터 부하를 줄이며 그럼으로써 자본지출을 삭감하고자 하고 있다(https://bit.ly/31VyTNc).

코로나19와의 전쟁 업데이트

회사의 가치에 근거해서 다케다의 코로나19 대응은 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한다는데 초점이 맞춰졌고 회사가 생산하는 의약품이 환자들에게 차질 없이 공급되도록 함으로써 전염을 방지하는데 우리의 의무를 다하고 그럼으로써 직원들이 일하고 거주하는 지역사회에 기여를 한다는 것이었다. 다케다는 다음의 내용을 포함한 코로나19에 대한 세계의 대응에 도움을 주는 노력을 제공했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4Glf2n)

2020회계연도 가이던스

2020년 전년 예측치 업데이트: 핵심 및 기저 가이던스 수치 재확인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4Glf2n)

다케다는 2020년 하반기로 넘어가면서 높은 성장 모멘텀을 갖고 있으며 기저 성장률 가속화의 가능성과 중기에 걸쳐 기저 핵심 영업이익마진 30% 중반을 성취할 가능성도 보유하고 있다.

2020회계연도의 핵심 및 기저 가이던스는 전과 동일하다. 다케다는 여러 차례에 걸쳐 발표됐으나 이전 예측치에는 포함되지 않고 현재 회계연도에 인식될 것으로 예상되는 투자 철회를 통한 일회성 수익에 대한 가정을 반영하여 2020회계연도의 영업이익, 순이익, 주당순이익을 업그레이드 했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예외로 한 것은 다케다 컨슈머 헬스케어 컴퍼니(Takeda Consumer Healthcare Company Limited) 지분 매각 건이다.[4] 2020회계연도에 대한 매출 예측치는 주로 환율의 영향으로 인해 당초 3조2500억엔에서 3조2000억엔으로 줄어들었다.

2020회계연도에 대한 주요 가정

회사의 가이던스는 다케다의 5개 핵심 비즈니스 영역에 걸쳐 비즈니스 모멘텀이 계속 높아지고 14개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기저 매출 성장세도 호전되며 비용 시너지를 성취할 수 있을 가능성도 높아진다는 경영진의 기대를 반영하는 것이다.

2020회계연도의 가이던스는 또한 (i) 2020회계연도 내에 미국에서 출시되는 피하 VELCADE에 대한 505(b)2 경쟁제품이 더 이상 없을 것이며 (ii) 다케다 컨슈머 헬스케어 컴퍼니 매각을 제외하고 2020년 10월 29일 현재까지 다케다가 공개한 투자 철회의 영향을 포함하여 (iii) 경영진이 현재 갖고 있는 코로나19 관련 기대 등 핵심적인 가정을 반영하는 것이다.

현재 입수 가능한 정보에 입각하여 다케다는 2020회계연도의 재무실적이 코로나19에 의해 심각하게 영향 받지 않을 것이라고 믿으며 따라서 다케다의 2020회계연도 예측치는 그러한 믿음을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와 관련된 상황은 매우 유동적이며 따라서 새로운 전염사태나 추가적인 이동제한 조치, 자택대기명령, 기타 주요 국가에서의 정부 조치 등 2020회계연도 중에 발생할 코로나19 관련 발전 상황은 다케다 제품의 수요 감소나 공급체인 관련 문제의 발생, 임상시험 프로그램의 상당한 지연 등 다케다의 비즈니스에 심각한 차질을 빚을 수 있다. 이들 사태는 만약 발생할 경우 다케다의 비즈니스에 추가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따라서 운영 및 재무상의 상황에도 영향을 미치고 다케다의 2020회계연도 예측치도 변화될 가능성이 있다.

다케다의 2020회계연도 2분기 실적과 기타 재무정보에 대해 보다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아래 웹사이트 참조.

https://www.takeda.com/investors/reports/quarterly-announcements/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개요

다케다제약(도쿄증권거래소: 4502 / 뉴욕증권거래소: TAK)은 일본에 본사를 두고 과학을 삶에 변화를 주는 의약품으로 구현해 환자에게 보다 나은 건강과 더 밝은 미래를 가져다주기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는 가치 중심, 연구 개발 기반의 글로벌 바이오제약 회사이다. 다케다는 종양학, 희귀질환, 중추신경계 및 위장병학의 네 가지 치료 분야에 연구 개발 노력을 쏟고 있다. 또한 다케다는 플라스마 유래 치료법과 백신에 목적을 둔 연구개발 투자에 힘쓰고 있다. 또한 회사는 새로운 치료 옵션의 한계를 앞당기고 강화된 협업 연구 개발 엔진과 역량을 활용해 견고하고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창조함으로써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기여하는 혁신적인 의약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다케다의 직원들은 환자의 삶의 질 향상과 80여 국가에서 헬스케어 분야의 파트너들과 협력에 전념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takeda.com) 참조.

중요 통보사항

이 통보와 관련해 ‘보도자료’는 이 문서 및 기타 구두 발표자료, 문답 세션, 이 보도자료와 관련해 다케다제약(‘다케다’)이 언급하거나 배포한 서면 또는 구두 자료 등을 모두 포함한다. 이 보도자료(구두 브리핑, 브리핑과 관련해 행한 문답 등을 포함)는 유가증권의 매입, 인수, 청약, 교환, 판매, 처분을 위한 제안, 권유, 호객행위와는 무관하며 어떠한 법적 관할권하에서도 투표나 승인을 요청하는 행위와도 무관하다. 이 보도자료를 통해 어떠한 주식이나 증권도 일반 투자자들에게 제공되지 않는다. 1933년 제정 미국 증권법(이후 수정법도 포함) 규정에 따라 등록(또는 면제되는 경우도 포함) 목적으로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미국 내에서 어떠한 증권 제안도 하지 않는다. 이 보도자료는 수취자가 정보의 목적으로만 사용한다는 조건하에 제공(수취자에게 제공될 수 있는 다른 정보와 함께)되는 것이다(따라서 어떠한 투자, 취득, 처분 등 거래 평가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이 제약 조건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이는 관련 증권법 위반이 된다.

다케다가 직간접적으로 지분을 소유한 기업들은 별도의 법인으로 간주된다. 이 보도자료에서 ‘다케다’는 다케다 본사뿐만 아니라 그 자회사들을 지칭할 때도 편의상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라는 표현 또한 자회사들이나 다케다의 파트너 회사들을 지칭할 때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표현은 특정 회사를(들을) 지칭할 때 다른 적절한 표현이 없을 경우 사용될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와 이와 관련해 추가로 배포되는 자료는 다케다의 미래 비즈니스 상황과 미래 위상, 추정, 예측, 목표, 플랜 등을 포함한 경영실적 등에 대한 미래예측진술과 믿음, 의견 등이 들어가 있을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은 ‘목표’, ‘계획’, ‘믿는다’, ‘희망한다’, ‘계속 그럴 것으로 추정된다’, ‘기대한다’, ‘목표한다’, ‘의도한다’, ‘보장한다’, ‘그럴 것이다’, ‘그럴 수도 있다’, ‘그래야 한다’, ‘그럴 것으로 예상된다’, ‘그럴 수도 있다’, ‘예측한다’, ‘추정한다’, ‘현 상황을 근거로 예상한다’ 등이나 이와 유사한 표현 또는 부정적인 표현을 종종 포함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제한은 없다. 이 미래예측진술은 다음 내용을 포함해 많은 중요 요소들에 대한 가정에 근거한 것이며 이는 미래예측진술에 의해 표현되거나 암시되는 사항과 매우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중요 요소에는 △일본과 미국의 일반적인 경제 상황을 포함해 다케다의 글로벌 비즈니스를 둘러싼 경제 상황 △경쟁 압력과 개발 △해당 법률과 규제의 변화 △제품 개발 프로그램의 성공 또는 실패 △규제 당국의 결정 및 그 결정 시기 △금리와 환율 변동 △기존 제품 및 개발 중인 제품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클레임 및 문제 제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대유행과 같은 보건 위기가 다케다가 사업을 운영하는 국가의 외국 정부를 포함, 다케다와 그 고객 및 공급업체, 또는 사업의 다른 측면에 미치는 영향 △인수한 회사와의 합병 후 통합 노력의 시기와 영향 △다케다의 운영에 핵심이 아닌 자산을 매각하는 능력 및 그 매각 시기 △다케다의 가장 최근의 20-F 양식의 보고서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다케다의 다른 보고서에서 확인된 기타 요소들이 포함되며 다케다 웹사이트(https://www.takeda.com/investors/reports/sec-filings/ 또는 www.sec.gov)에서 입수할 수 있다. 다케다는 법률 또는 증권거래소 규정에 의해 요구되는 경우를 제외하면 이 보도자료에 포함된 미래 예측 진술 또는 기타 미래 예측 진술을 업데이트할 의무가 없다. 과거의 실적은 미래 실적을 짐작하게 하는 지표가 아니며 이 보도자료에 담긴 다케다의 실적은 미래 실적을 예상할 수 있게 하는 추정 자료나 예측을 가능케 하는 근거 자료가 될 수 없다.

일부 비IFRS 재무측정치

이 보도자료에는 기저매출, 핵심영업이익, 기저핵심영업이익, 핵심순이익, 기저핵심 EPS, 순부채 EBITDA, 조정 EBITDA, 잉여현금흐름 등 국제회계기준(‘IFRS’)에서 언급하지 않는 재무 측정치가 포함돼 있다. 다케다 경영진은 이 보도자료에 들어가 있는 IFRS와 비IFRS 측정치를 모두 사용해 이들 실적을 평가하고 경영 및 투자 결정을 내린다. 이들 비IFRS 측정치는 IFRS에는 포함되는 일부 이익 및 비용, 현금흐름 항목들을 제외한다. 이들 비IFRS 측정치를 포함시킴으로써 다케다 경영진은 투자자들이 회사의 성과와 핵심 실적, 기저 추세를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추가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케다의 비IFRS 측정치는 IFRS 기준(회사에서는 이를 때로 ‘보고’ 수치라고 표현)에 따라 처리되지 않았으며 따라서 이들은 IFRS 기준에 따르는 측정치에 대한 대체자료라기 보다는 보완자료로 간주돼야 한다. 투자자들은 비IFRS 측정치를 가장 가까운 비교 가능 IFRS 측정치로 환산해 검토하기를 바란다.

IFRS 표준에 따라 환산된 비교 가능 수치를 포함해 다케다의 비IFRS 측정치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다케다의 IR 웹사이트에 게재돼 있다. https://www.takeda.com/investors/reports/quarterly-announcements/

의료 관련 정보

이 보도자료는 일부 국가에서는 입수할 수 없거나 다른 상표 명, 증상, 용량, 강도로 시판되는 제품을 포함할 수도 있다. 이 자료에 포함된 어떠한 언급도 현재 개발 중인 제품을 포함해 어떠한 처방약에 대한 구매 권유, 홍보, 광고의 의도를 포함하지 않는다.

재무 정보

다케다의 재무제표는 국제회계기준(‘IFRS’)에 따라 작성됐다. 미국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회계원리(이하 ‘미국 GAAP’)에 따라 표시된 샤이어 plc(이하 ‘샤이어’)의 매출은 큰 차이가 없이 IFRS에 따른 것이다.

[1] 미국 달러화(USD) 참고 목적으로 포함. JPY/USD 환율 105.6으로 환산된 것.

[2] 2019회계연도 중에 다케다는 샤이어(Shire)의 인수와 관련하여 매입한 자산과 부채에 대해 매입가격 회계처리를 완결. 이에 따라 2019회계연도 2분기 손익계산서는 소급적으로 조정됨.

[3] 미국 달러화(USD) 참고 목적으로 포함. JPY/USD 환율 105.6으로 환산된 것

[4] 2020년 8월 다케다는 100% 지분을 보유한 자회사로 일본 내 소비자 대상 의료시장에서 활동을 영위하는 다케다 컨슈머 헬스케어 컴퍼니(‘TCHC’)를 총 2420억엔의 가격에 매각한다는 계약을 블랙스톤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 거래 건은 관련 법적, 규제당국의 승인이 이뤄질 경우에 한하여 2021년 3월 31일 내에 완결될 전망이다. 다케다는 TCHC의 지분 매각을 통해 약 1400억엔에 달하는 세전 수익을 기대하고 있으며 그 수익은 지분 소유권 이전이 실행 완결되는 시점에서 인식될 예정이다. 그러나 이는 2021년 3월 31일로 끝나는 회계연도의 수정 예측치로 포함되지는 않을 것이다. 다케다는 이 이벤트가 정확하게 언제 발생할지에 대해 여러 사정을 감안하여 이를 언제 예측치로 포함시킬지에 대해 계속 평가를 할 것이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102800632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