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기업가정신 액셀러레이터’ 출범 1주년 성명 발표

2020-09-25 11:40 출처: Mary Kay Inc.

유엔 여성기구 부총재 아니타 바티아

뉴욕--(뉴스와이어)--‘여성 기업가 정신 액셀러레이터(Women’s Entrepreneurship Accelerator)’ 지도부가 이 획기적 이니셔티브의 출범 1주년을 맞아 아래와 같은 성명을 발표했다.

1년 전 우리는 향후 10년간 여성 기업가정신 액셀러레이터(Women’s Entrepreneurship Accelerator, 약칭 WEA)를 통해 여성 기업인 1000만명을 고무하고 교육하기로 결의했다. 우리는 여성이 재정적으로 자립해 자신과 지역사회의 더 나은 미래에 이바지하는 것을 가로막는 장벽을 제거할 체계적 변화를 이루기 위한 토대 마련에 돌입했다.

현재 이 전례 없는 현실 속에 여성은 역사적 기로에 서 있다. 여성은 코로나19로 야기된 경제적 황폐화에 더 큰 타격을 입은 동시에 회복의 열쇠를 쥐고 있다. 여성은 전 세계 고용의 39%를 차지하고 있으나 팬데믹 기간 중 전체 실업의 54%가 여성에게 발생했다. 또한 제조업, 교육, 여행, 환대업계, 식음료 서비스, 도소매 등 취약한 부문에 고용되어 있을 확률이 훨씬 높다. 여성 기업은 특히 경제적 충격에 취약하다.

그러나 우리는 이 같은 추세에 대처하기 위해 시나리오를 통해 지금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이 시나리오에서 여성의 경제 참여는 2030년까지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에 13조달러를 추가할 수 있다.[1] 팬데믹 이후 여성이 경제 발전과 재건 노력의 중심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모든 국가의 최선의 이익이다.

이는 여성 기업인이 지속 가능하고 탄력적이며 모두에게 공평한 새로운 세계 경제 구조 구축에 참여해야만 하는 이유다. 여성이 이끄는 기업이 변화의 주체 역할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

· 정책 프레임워크: 우리는 국제연합(UN) 회원국이 여성 소유 기업을 늘리고 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구체적 목표와 데이터 중심의 국가적 목표를 바탕으로 국가 정책 프레임워크를 개발할 것을 촉구한다. 코로나19 대응에 이미 여성 기업인에 대한 자금지원과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한 국가에 박수를 보낸다.[2] 하지만 여성 소유 기업은 대부분 국가의 중소기업 지원 계획 및 조치에서 빠져 있다.

· 금융 접근: 민관 부문은 팬데믹 기간과 이후 여성 소유 기업 투자를 늘리기 위해 협력해야 한다. 여기에는 주식 및 채권 금융을 통한 혁신적인 금융 솔루션 개발과 코로나19로 극심한 타격을 입은 부문에 대한 세제 혜택 도입이 포함된다.

· 조달: 정부와 모든 규모의 기업은 여성 소유 기업에서 구매를 함으로써 놀라운 경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여성 소유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목표를 설정, 모니터링하며 여성 기업인이 새로운 조달 기회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공급망에서 여성 주도 기업 참여를 늘리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 디지털 교육: 여성 기업인이 온라인에서 리더와 크리에이터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정보, 디지털 기술, 교육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디지털 성별 격차를 줄이고 여성이 접근 가능하고 탄력적인 교육 자원을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때다.

· 사회적 보호: 여성과 소녀는 전 세계적으로 무임금 돌봄과 가사 업무의 75%를 담당하고 있으며 이 수치는 팬데믹 기간에 더 증가했다. 공식적 비공식적 노동 상태인 여성을 대상으로 육아 휴직, 국가 지원 보육, 의료보험, 실업 급여 등의 사회적 보호가 강화되어야 한다. 이는 전체 지역사회를 안정화해 더 많은 여성이 기업가 진로를 고려할 수 있는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다.

· 부문을 초월한 옹호 활동: 우리는 모두 여성 기업가정신을 뒷받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공공부문, 민간 부문, 시민사회 단체, 기업 협회, 학교, 대학이 협력해 여성 기업인이 번창할 수 있는 생태계 구축에 협력할 수 있다.[3]

팬데믹 극복을 위한 장기적 대응에서 여성의 니즈에 집중하지 않을 경우 수백만명의 여성이 낙오하고 수십년간 성 평등 분야에서 이뤄온 진전을 잃어버릴 위험에 처해 있다. 오랜 장애물을 해소하고 모든 여성의 안전과 보안을 보장할 방안이 포함된다.

코로나19의 부정적 영향으로 다양한 배경의 여성이 노동 현장에 동등하게 참여하는 것을 가로막고 있는 기존의 불평등이 악화됐다. 경제 회복 노력에서 모든 여성의 경제적 니즈를 지원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할 때 교차적 렌즈를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성 기업을 위해 협력하는 세계를 구축하는 것은 모두를 위해 긍정적 변화를 일구는 파급효과를 낳는다. 우리는 집단적 대응을 통해 불평등과 싸우고 여성이 중심이 되는 지속 가능한 경제를 구축해야 한다.

여성 기업가에 투자하는 것은 팬데믹에서 벗어나 보다 강하고 포용적이며 탄력적 사회로 도약하기 위한 열쇠다. 우리의 미래가 여기에 달려 있다.

서명

아니타 바티아(Anita Bhatia)

유엔 여성기구 부총재

파멜라 코크-해밀턴(Pamela Coke-Hamilton)

국제무역센터(ITC) 센터장

앤머리 허(Annemarie Hou)

유엔 파트너십 사무소 임시 소장

데보라 기빈스(Deborah Gibbins)

메리 케이(Mary Kay Inc.) 최고운영책임자(COO)

여성 기업가정신 액셀러레이터(Women’s Entrepreneurship Accelerator) 개요

여성 기업가정신 액셀러레이터(Women’s Entrepreneurship Accelerator)은 여러 파트너가 참여한 이니셔티브로 전 세계 여성 기업인에게 영감과 교육을 제공하고 이들의 권한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여성 기업가정신 액셀러레이터의 사명은 △교육 △펀딩 △옹호활동 △참여 등 4개 권한 강화 경로(Four Pathways of Empowerment)를 통해 전 세계 여성 기업인을 가로막는 장벽을 제거하는 것이다. 메리케이가 창시하고 참가 자격 제한이 없는 이 글로벌 이니셔티브는 △유엔 여성기구 △유엔 파트너십 사무소 △국제노동기구 △국제무역센터 △유엔 글로벌콤팩트(UNGC) △유엔개발계획(UNDP) 등 6개 유엔 기관의 자문 하에 마련된 전략적 협력체다. 액셀러레이터는 2030년 말까지 여성 1000만명에게 경제적 힘을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we-accelerate.com/

소셜미디어: 트위터(Twitter)(We_Accelerator), 인스타그램(Instagram) (@we_accelerator), 페이스북(Facebook)(@womensentrepreneurshipaccelerator).

유엔 여성기구(UN Women) 개요

유엔 여성기구는 양성평등과 여성의 권한 신장에 전념하는 유엔 조직체이다. 여성과 소녀들을 위한 글로벌 창도 기관인 유엔 여성기구는 전 세계 여성들의 요구 충족의 진전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됐다.

유엔 여성기구는 유엔 회원국들이 양성평등을 달성하기 위한 글로벌 기준을 세우는 것을 지원하고 각국 정부 및 사회와 협조하여 이러한 기준이 효과적으로 시행되어 전 세계 여성과 소녀들이 진정한 혜택을 받게 하는 데 필요한 법률,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설계한다. 이 기구는 지속 가능 개발 목표(SDG)의 비전이 여성과 소녀들을 위해 실현되도록 세계 각국과 협조하고 다음 네 가지 우선 사항에 주안점을 두어 생활의 모든 측면에 대한 여성의 동등한 참여를 지원한다.

· 여성은 지배 구조 시스템을 주도하고 참여하며 동등한 혜택을 받는다

· 여성은 소득 안정성, 양질의 업무 및 경제적 자율성을 갖는다

· 모든 여성과 소녀는 모든 유형의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생활을 영위한다

· 여성과 소녀들은 지속 가능한 평화와 탄력성을 구축하는 데 기여하고 더 큰 영향력을 가지며 자연 재난과 분쟁 및 인도주의적 행위의 방지로부터 동등한 혜택을 받는다

또 유엔 여성기구는 양성평등을 진전시키는 유엔 시스템의 사업 및 2030어젠다(2030 Agenda)와 연계된 모든 심의사항과 협약을 조정하고 촉진한다. 이 기구는 양성평등이 지속 가능 개발 목표(SDG)와 더 포용력 있는 세계의 기본 바탕으로 자리 잡도록 노력하고 있다.

국제무역센터(International Trade Centre) 개요

국제무역센터(International Trade Centre, 약칭 ITC)는 세계무역기구(WTO)와 유엔의 공동 기관이다. ITC는 개발도상국과 전환 경제 국가의 마이크로 기업 및 중소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보다 경쟁력을 가지고 ‘무역을 위한 원조(Aid for Trade)’ 아젠다와 유엔 지속 가능한 발전목표의 틀 안에서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국제무역센터의 쉬트레이즈 이니셔티브는 300만명의 여성 기업인과 여성 소유 기업을 2021년까지 국제 시장과 연결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쉬트레이즈는 각국의 정부, 기업 및 사업 지원 기관들과 협조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여성을 위한 합리적인 무역 정책 및 법규를 마련하며 자금 조달을 가능하게 하고 경쟁입찰과 기업 공급사슬에 대한 접근을 확대한다. 쉬트레이즈는 www.shetrades.com 플랫폼을 통해 여성 기업인들에게 신축성 있는 교육 과정을 가진 다양한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intracen.org) 참조 또는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인스타그램, 플리커에서 ITC 팔로우.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국제노동기구(The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약칭 ILO)는 파괴적 전쟁이 끝난 후 1919년 설치된 UN의 전문기구로 보편적이고 영속적인 평화가 사회 정의를 기반으로 한 경우에만 확립될 수 있다는 전제로 비전을 추구하고 있다. ILO의 주된 목표는 노동자의 권리를 증진하고 바람직한 고용 기회를 장려하며 사회적 보호를 강화하고 노동 관련 문제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촉진하는 것이다. ILO의 독특한 3자 구조는 노동자, 사용자, 정부가 동등한 목소리를 내도록 함으로써 사회적 파트너인 이들의 관점이 노동 기준에 밀접하게 반영되고 정책 및 프로그램 기획에 녹아들 수 있도록 한다.

ILO의 여성 기업활동 개발 프로그램(Women’s Entrepreneurship Development programme, ILO-WED)은 중소기업부문(Small and Medium Enterprises Unit, SME) 사업의 일환으로서 10년 이상 운영되어 왔다. ILO-WED는 여성들이 사업을 시작하고 체계화하며 성장하는 것을 지원하는 긍정적인 조치를 취하고 양성평등 문제를 ILO의 기업 발전 사업의 주류 이슈로 정함으로써 여성들의 경제 기회를 증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www.ilo.org | 트위터 - @ILOWED | 페이스북 - ILO WED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국제노동기구)

유엔 글로벌 콤팩트(United Nations Global Compact) 개요

유엔 사무총장의 특별 이니셔티브인 유엔 글로벌 콤팩트는 전 세계 기업체들이 운영과 사업 전략을 인권, 노동, 환경, 부패방지 분야의 10개 보편적 원칙에 부합하도록 조정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2000년에 발표된 유엔 글로벌 콤팩트는 전 세계 기업체들이 책임 있는 기업 활동을 통해 유엔의 목표와 가치를 진전시키도록 유도하고 지원할 것을 의무화한다.

세계 160여국에 있는 1만여개의 기업 및 3000여개 비기업 회원과 60여개의 각 지역 네트워크를 갖고 있는 유엔 글로벌 콤팩트는 세계 최대 기업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이다.

자세한 정보는 소셜 미디어에서 @globalcompact를 팔로우하고 웹사이트(www.unglobalcompact.org) 참조.

유엔 파트너십 사무소(United Nations Office for Partnerships) 개요

유엔 파트너십 사무소(United Nations Office for Partnerships, 약칭UNOP)는 파트너들이 상호 연결되고 지속 가능한 발전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와 해법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믿을 수 있는 플랫폼이 되고자 한다. UNOP는 전 세계와 지역, 국가에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SDG 파트너십을 통해 인류와 지구를 위해 세계를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UNOP는 국제협력을 위한 유엔기금(United Nations Fund for International Partnerships), 유엔 민주주의 기금(United Nations Democracy Fund), SDG 액션 허브(SDG Action Hub), 유엔 사무총장의 SDG창도위원회(SDG Advocates)를 관리 감독한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un.org/partnerships) 참조.

메리케이(Mary Kay) 개요

초기 유리 천장을 뚫은 사람 중 하나인 메리케이 애시(Mary Kay Ash)가 여성에게 수익을 올리는 기회를 제공하고 거부할 수 없는 제품을 제조하며 보다 좋은 세상을 만든다는 세 가지 목표를 갖고 57년 전에 미용 회사를 설립했다. 그 꿈이 실현돼 수백만명의 독립 판매원이 거의 40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수십억달러 규모의 기업으로 성장했다. 메리케이는 미용과 첨단 스킨케어, 색조 화장품, 건강 보조식품, 향수 제조의 뿌리가 되는 과학 연구 투자에 힘 쏟고 있다. 메리케이는 암 연구 지원, 가정폭력 피해자 보호, 커뮤니티 환경 미화, 어린이들의 꿈 장려 등에 중점을 두고 전 세계 기관과 협력해 여성과 그 가족에 힘을 실어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메리케이 애시(Mary Kay Ash)의 ‘한 번에 립스틱 한 개(one lipstick at a time)’라는 독창적 비전은 오늘날에도 빛을 발하고 있다. 상세 정보는 웹사이트(www.marykay.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맥킨지 글로벌 연구소(McKinsey Global Institute) ‘코로나19와 성 평등: 회귀 효과 대응(COVID-19 and gender equality: Countering the regressive effects)’, 아누 마가브카르(Anu Madgavkar), 올리비아 화이트(Olivia White), 메칼라 크리슈난(Mekala Krishnan), 디파 마하얀(Deepa Mahajan), 자비에 아즈쿠(Xavier Azcue)(2020년 7월)

[2] 캐나다, 콜롬비아, 이집트, 과테말라, 조지아, 온두라스, 아일랜드, 멕시코, 모로코, 파라과이, 영국. 유엔 여성기구와 UNDP의 코로나19 글로벌 젠더 대응 추적기(https://www.undp.org/content/undp/en/home/covid-19-gender-dashboard.html)에서 각국의 코로나19에 대한 성 감수성 기반 정책을 찾아볼 수 있다.

[3] 다음 링크에서 ‘코로나19 대응과 회복 활동 내 여성 지원 강화’ 옹호 도구 p.2를 찾아볼 수 있다.

https://www.empowerwomen.org/en/resources/documents/2020/09/strengthening-support-for-women-entrepreneurs-in-covid-19-response-and-recovery?lang=en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92400528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